일본에서 유초 은행 계좌 개설하기
일본에서 경제활동을 하면서 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계좌가 필요하다. 그런데, 외국인의 경우에는 범죄 예방 등의 이유로 위해서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유초은행 (ゆうちょ銀行) 의 경우는 외국인에게도 계좌를 개설할 수 있다고 하여, 근처의 유초은행에 방문하여 계좌 개설을 시도했다.
첫 번째 방문
직원에게 유초 통장의 경우 1인 1 계좌만 만들 수 있다고 안내받았다. 직원이 내 재류 카드를 통해서 계좌의 유무를 확인해주었고, 종이 통장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면, 유초 통장 개설 어플인(ゆうちょ手続きアプリ) 을 통해서 계좌 개설을 할 수 있다고 안내받았다.
집에 돌아와 어플을 통해 신청을 했는데, 며칠 뒤에 계좌 개설이 거절당했다는 메일을 받았다.
このたびは、ゆうちょ銀行の口座開設をお申し込みいただき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お客さまから、ゆうちょ手続きアプリでお申し込みいただいた口座開設につきましては、申込情報を総合的に判断し、口座開設をお断りいたします。
誠に恐れ入りますが、何卒、ご了承くださいますようお願いいたします。
두 번째 방문
이후 은행에 직접 방문해서, 직원에게 계좌가 개설이 거절되어서 직접 개설하고 싶다고 이야기를 했다.
직원이 태블릿을 가져오더니, 같은 어플을 실행해서 그 자리에서 정보를 입력하도록 안내해 줬다.
정보를 다 입력한 후에, 직원이 내용을 검토해 주었는데, 현재는 무직 상태인데 연수입을 입력한 부분이 이상하고 했다. 나는 곧 일을 시작할 예정이라 앞으로의 연봉을 입력했었는데, 직원의 안내에 따라 연수입을 0엔으로 수정했다.
약 일주일 후, 무사히 계좌 개설에 성공하였고 우편으로 캐시카드를 수령했다.
소감
한국에서는 계좌개설하는 것에 전혀 어려움을 못 느끼고 살았는데, 일본에서 외국인으로서 생활을 시작하면서 사소한 일조차 시간이 걸리고 복잡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
체크카드의 개설이 가능한지도 물어보았는데, 일본 생활기간이 6개월이 지나야 발급 가능하다고 하여, 당분간은 paypay에 현금을 충전하여 생활하려고 한다.